청양행복교육지구

통합검색
홈 > 행복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원 > 기타 내용인쇄

기타

칠갑산장승문화축제 사진

칠갑산장승문화축제 위치

  • 주소 :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119-17
  • 문의처 : 041-940-2192

- 운영시간/행사기간 : 매년 4월 중순

1 / 2
  • 칠갑산장승문화축제 사진
  • 칠갑산장승문화축제 사진

년 4월 중순 칠갑산장승공원에서는 전국의 장승조각가와 관광객이 함께 하는 장승축제가 열린다. 칠갑산 장승대제, 대형장승 및 솟대세우기, 장승깎기 시연, 창작 장승 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며 사라져 가는 장승의 의미를 되새기고, 장승의 맥을 이어가는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장승공원에는 ‘칠갑산대장군’과 ‘칠갑산여장군’이 있는데, 이 장승들은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 뿐만 아니라 350여 개의 장승들이 재현되어 있어 여행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청양은 한국 장승의 본거지라고 할 만큼 다양한 장승들이 전시되어 있다.
칠갑산장승문화축제는 민족정신의 산실로 자리매김 되어 내국인은 물론이고 외국인들도 찾는 세계적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축제이다. 장승은 예전에 한국의 마을 입구나 길가에서 흔하게 만나볼 수 있었던 것이다. 장승은 무서운 얼굴을 하고 마을 어귀에 서서 잡귀나 질병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고, 한편으로는 장승을 기점으로 해서 주변 마을과의 거리를 표시하기도 하는 것이다. 충남에서 장승에 관한 각종 전설이 많고 수백 년 전부터 장승제를 지내는 한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청양이 꼽힌다.
청양문화원은 지역특성을 살린 국제적 행사로 발전시키기 위한 칠갑산장승문화축제를 1999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대치면 장곡리 일원에서 열린 ‘2016년 제18회 칠갑산 장승문화축제’는 ‘장승으로 만나는 문화, 문화로 만나는 장승’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졌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최우수축제로 선정돼 충남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된 축제였으며 전국 축제로 발전가능성을 재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 행사였다. 2016년에는 대치면 탄정리 단국대학교 농장 인근에서 장곡리 장승공원까지 일정거리를 두고 노표(길안내)장승이 세워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한 행사는 잊혀져가는 전통문화의 명맥을 유지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었다. 노표장승은 베를린 민속학 박물관이 1912년 수집한 인천시 만수동 별리고개의 ‘큰 장승’이 가장 완벽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 유일한 장승이기 때문에 이를 표본으로 삼았다.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세부 내용
주요 행사 장승대제, 장승결혼식, 남북통일 장승세우기, 한궁대회, 마을장승제 시연 등
주요 공연 줄타기공연, 국악공연, 웃다리 농악시연, 지역문화동아리 공연 등
주요 전시 및 체험 장승사진전시회, 팔도지게전시회, 야생화전시, 소원문장승달기, 장승깎기, 솟대만들기, 조롱박 그림그리기 등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 따라 청양군 열린DB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