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행복교육지구

통합검색
홈 > 행복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원 > 전통역사 내용인쇄

전통역사

방기옥 가옥 사진

방기옥 가옥 위치

  • 주소 : 청양군 남양면 나래미길 60-6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79호(1985.12.31.)

선 후기에 조대감이 지었다고 전하는 양반 가옥으로, 현 소유자의 이름을 따서 방기옥 가옥이라 부르고 있다. 가옥은 산을 등지고 들을 앞으로 하여 서남향으로 있으며, 대형이 아니고 중형에 속하는 정침(正寢)만으로 되어 있다. 안채·앞채·옆채가 서로 연결되어 ‘ㄷ’자형의 평면구성을 하고 있다.
안채는 6칸 전후퇴로 서북부에 부엌을 놓고 부엌 동쪽으로 안방 2칸이 이어지고 앞은 미닫이창에 띠살문 쌍창으로 되었다. 중간의 2칸 후퇴로 된 대청이 있어 정면 2칸에는 사분합문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안채 동쪽 끝으로 건너방이 있다. 건너방 동쪽은 띠살문 쌍창이고 이곳에 쪽마루를 놓았다. 옆채도 역시 홑집으로 옆채에서 앞채로 구부려지는 서남우로부터 2칸고, 2칸고, 1칸고 사이는 중간고로 병렬되고 각칸은 판벽이고 양개(兩開) 판문으로 되어 있다. 이들 고방(庫房)과 사랑방 사이는 중간방으로 사랑 부엌을 겸하고 있다. 사랑방은 안채보다 동으로 더 나와 위치하고 있어서 안채와는 마주 상대하지 않고 안채와 사랑채는 서로 어긋나게 위치하고 있으며 후면과 전면은 쪽마루를 놓고 있다. 동남쪽 담장부근의 은행나무는 수백년의 수령으로 이곳 가대(家垈)의 깊은 연대와 역사를 짐작하게 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 따라 청양군, 국가문화유산포탈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