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행복교육지구

통합검색
홈 > 행복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원 > 전통역사 내용인쇄

전통역사

모덕사 사진

모덕사 위치

  • 주소 : 청양군 목면 나분동길 12
1 / 2
  • 모덕사 사진
  • 모덕사 사진

74살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1906년 의병을 일으켜 항일운동을 하다 순국한 조선후기 학자이며 충신이었던 면암 최익현 선생(1833~1906)의 위패와 영정을 모신 사당이다. 고종 황제가 내린 밀지의 ‘모경숙덕(慕卿宿德)’이라는 구절에서 모(慕)자와 덕(德)자를 취하여 모덕사(慕德祠)라 이름 지었다. 선생이 살았던 고택에는 많은 장서를 보존하고 있는 장서각과 유물을 전시하는 전시관이 함께 들어있다. 매년 4월 13일 면암 선생의 항일의거기념 추모제와 가을에 제향을 올린다.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을사 5적을 처단할 것을 주장하였고 같은 해 일본의 죄상을 16개 항목에 적어 항쟁하며 전라북도 태인에서 의병을 모집하여 일본군과 싸웠다. 그러나 일본 헌병대에 체포되어 대마도에 유배되었고 적군이 주는 음식을 먹을 수 없다며 단식하다 끝내 순국하였다. 후에 그를 추모하는 사림들이 태인, 포천, 곡성 등 여러 지역에 그의 사당을 세웠다. 이곳 모덕사는 선생이 살았던 고택과 장서각, 선생의 유물을 전시하는 전시관이 함께 들어서 있다.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문화재자료 제152호로 지정되었다. 유림의 소유로 청양군에서 관리하고 있다. 조선시대 대학자이며 의병대장인 면암(勉菴) 최익현(崔益鉉)의 항일투쟁과 독립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1914년 창건된 사당이다. 영정 및 위패(位牌)가 봉안되어 있으며 유품도 전시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 따라 청양군 열린DB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