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행복교육지구

통합검색
홈 > 행복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원 > 문화예술 내용인쇄

문화예술

칠갑산 장승공원  사진

칠갑산 장승공원 위치

  • 주소 :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119-17
  • 문의처 : 041-940-2195

- 운영시간/행사기간 : 00:00 ~ 24:00

1 / 2
  • 칠갑산 장승공원  사진
  • 칠갑산 장승공원  사진

리나라 최고의 장승을 보존하고 있는 장승공원은 ‘콩밭매는 아낙네’가 호미 대신 머리에 광주리를 이고 있는 장승이 되어 서 있고, 양반장승, 농부장승, 도깨비장승 등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국내외 350여개의 장승이 우리네 이웃처럼 반겨준다. 
오랜세월 마을사람들과 동고동락해 온 장승은 마을의 안녕과 집집마다 무병장수를 지켜준다고 여겨 마을의 한 구성원처럼 귀중하게 생각해 온 우리의 소중한 문화 유산중 하나이다. 
이곳은 전국 최대의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국내·외 장승 350여 개가 재현되어 있는 테마공원이다. ‘청양의 아름다운 100선’길을 지나오면 처음 만나는 곳으로, 칠갑산의 정기를 받은 늠름한 장승을 만나볼 수 있다. 
청양은 백년 전부터 장승제를 올리는 등 한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 장승공원에서는 칠갑산 정기를 품은 다양한 장승을 만나 볼 수 있다. 장승은 고대 솟대와 선돌에서 유래되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 장승이라고 불려 졌다고 전해진다. 청양에 있는 장승들은 마을에서 실제로 제를 드리는 장승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음력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여전히 장승제가 치러진다.
장승공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장승문화가 변형, 왜곡되어 가고 있음을 안타까워 해오던 중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1999년 5월 「칠갑산 장승축제」를 개최하면서 조성된 테마공원이다. 이곳에는 높이 11.5m의 칠갑산 대장군과 칠갑산 여장군이 있고 전국의 장승이 재현되어 있다. 민속학습장으로도 좋고 가족 나들이 공간으로 좋다. 
전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개발 관광명소로 부각시키기 위해 1999년 5월 「칠갑산 장승축제」를 개최하면서 조성된 테마공원으로 전국 최대의 칠갑산 대장군과 칠갑산 여장군(높이 11.5m)이 있어 민속학습장으로도 좋고 가족 나들이 공간으로 좋다. (전국 최대 장승이 재현되어 있는 테마공원)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전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개발, 관광명소로 부각시키기 위해 1999년 5월 「칠갑산 장승축제」를 개최하면서 장승공원이라는 테마공원을 만들었다. 이곳에는 전국 최대의 칠갑산 대장군과 칠갑산 여장군(높이 11.5m)이 있고, 전국의 장승이 재현되어 있다. 민속학습장으로도 좋고 가족 나들이 공간으로 좋다. 칠갑산 대장군의 전체적인 의미는 평화, 안녕, 생산 그리고 새롭게 도약하려는 청양군의 미래와 청양인의 정신을 표현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 따라 청양군 열린DB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