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행복교육지구

통합검색
홈 > 행복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원 > 자연생태 내용인쇄

자연생태

지천구곡 위치

  • 주소 : 청양군 대치면 지천구곡로
  • 문의처 : 041-940-2700

갑산에서 발원하여 어울하천, 작천, 지천, 금강천이 협곡과 아름다운 산수경을 이루는데 흐르는 물 굽이가 기묘하고 기암괴석이 아름다워 지천구곡이라한다.
이곳은 동사리, 미호종개, 참게 등 48종의 어종이 살아 있는 생태보고 이다. 특히, 물 흐름이 완만하고 깊지 않아 여름철 물놀이 장소로도 인기가 좋은 까치내계곡과 물레방앗간 유원지가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작천계곡이 있는 까치네 유원지는 더운 여름 피서객들이 많이 모여들기로 유명한 곳이다. 물의 흐름이 완만하고 정지한 듯 흘러 내리고 있어 유속이 급한 곳보다 훨씬 안전하기도 하다. 물레방앗간 유원지는 화장실은 물론이고 샤워시설도 설치되어 있어 여름피서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아흔아홉 굽이에 숨은 아홉 가지 경승, 지천구곡은 청양군 대치면 지천구곡로를 따라 지천이 흐른다. 지천은 칠갑산에서 발원한 계곡의 한 줄기로 어울하천과 작천을 지나 지천을 이룬 후 금강으로 흘러든다. 특히 지천이 지나는 협곡은 풍경이 빼어나기로 소문났다. 굽이굽이 흐르는 물길을 따라 기암괴석이 호위하듯 조화롭다. 아흔아홉 굽이를 지나기까지 아홉 가지 경승이 들고나며 지천구곡을 이룬다.
물레방앗간 다리 인근과 까치내 등은 여름 물놀이 장소로도 인기다. 도로를 따라 차를 타고 달릴 때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도 일품이다. 지천구곡에서는 김주혁과 정려원이 주연한 영화 <적과의 동침>을 촬영했다. 여와의 시대적 배경인 1950~60년대에 어울릴 만큼 때 묻지 않은 하천과 계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