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곡에서 다 배워요.

1. 목 적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외 활동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여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방과후 학교와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문화를 창달한다.

다.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라. 방과 후 과외활동의 교내 흡수를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돕는다.

마. 맞벌이 가정 등 교육적 보살핌이 필요한 학생들이 안전하고 교육적인 방과후 생활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운영 방침

가. 학생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우선으로 한다.

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선정, 강사 선정 등의 주요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결정 운영한다.

.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교육문화센터로서의 기능을 다양화한다.

라. 방과후 학교 운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방과후 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기한다.

마. 소요경비는 교육청 지원금과 학교지원금을 원칙으로 한다.

바. 교육청 지원금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며 회계 관리 규정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

사. 지도 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 내용을 점검지도한다.

아. 학교 특색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육성한다.

자. 방과후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환류, 점검에 힘쓴다.

차. 방과후학교 홍보 및 학부모연수를 실시하여 참여도를 높인다.

3. 방과후 학교 활동 연간 업무 추진 일정

가. 연간 교육활동 운영 절차

연간운영 계획에 따른 사업을 다음 절차에 따라 추진한다.

1) 설문조사 - 2) 프로그램확정(운영위원회심의) - 3) 강사선정 임용(운영위원회심의) - 4) 프로그램 시간, 운영안내 - 5) 연간프로그램, 지도계획(외부강사) - 6) 학부모 공개수업(전반기, 후반기 2회실시) - 7) 만족도 조사(연 2회)

나. 연간 세부 실천 계획

사업 내용

세부실천내용

목표량

시 기

대 상

비 고

기초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수요조사,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1회

3월초

전교생

운영 계획 및 운영 규정 수립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1회

3월초

학운위

프로그램 개설 확정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1회

3월초

학운위

강사선정, 임용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1회

3월초

학운위

강사 신규임용, 재임용

연간 지도 계획 수립

연간 지도 계획서 작성

1회

3월초

각부서

외부강사가 계획 수립

프로그램별 반편성

출석부, 지도계획 작성

4회

분기

각부서

부서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 학생 수준에 맞게 편성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부서별 공개수업 실시

2회

7월,

1월

방과후 부서

발표회 및 전시회

교육활동 내용 및 결과 발표 전시

1회

10월

방과후 부서

만족도 검사

학기별 활동 후 설문조사

2회

7월,12

방과후 부서

방과후 학교 활동 참가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방과후 학교 홍보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소식 홍보

4회

분기

전교생

가정 및 지역사회로 발송

교육활동 홍보

홍보지, 학교게시판, 홈페이지 등 활용

연중

연중

학생, 학부모

4. 방과후 학교 활동 세부 운영 계획

가. 기초조사 및 분석

가정 통신 및 방학 통신을 통한 학부모 홍보 및 계도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방과후 학교 개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3월초)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설 프로그램 선정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나. 방과후 학교 활동 운영 계획 수립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계획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계획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계획

운영 기간 계획

- 2011년 3월 2일 ~ 2012년 2월 28일까지 운영한다.

다. 개설 프로그램 결정

기초조사 결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전년도에 운영했던 프로그램과 신설 프로그램 중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설 프로그램 결정

라. 강사의 선정 및 임용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해당 분야의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전년도 방과후 학교 활동 담당 강사 및 강사 의뢰자를 대상으로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선정한다.

강사의 자격은 교육청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의 자격 기준에 준하여 적임자를 선정한다.

전년도 강사 재임용은 강사 재임용 심사 결과 재임용 대상자로 선정된 강사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임용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강사와 학교 쌍방간에 개별 계약을 체결하며 학교장이 임용한다.

마. 프로그램별 반편성

▪ 1개 반 20명 내외로 조직함을 기본으로 하며 25명이 초과되지 않도록 한다.

부서별 2개 반 이상 편성 시에는 가급적 수준별 반 편성 운영한다.

부서의 특성에 따라 학년별,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반 편성한다.

바. 강사의 질 관리를 위한 지도 계획

강사는 연간 지도계획 및 차시별 지도 계획안을 작성하여 담당교사의 사전지도를 받도록 하며 학교장의 결재를 받고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관리자, 담당교사 및 배정된 교실의 담임교사는 수시로 교수학습 현장을 참관하고 지도하며, 강사의 근무태도나 교육 방법,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보완한다.

사. 교실 배정 및 관리

교실은 특별실 및 과학실 사용을 기본으로 하며, 운영상 필요에 따라 협의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 강사는 사용하는 교실사용에 있어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교실 관리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한다.

아. 방과후 학교 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프로그램별 작품 발표 및 전시회를 연 1회 실시한다.

교육청 주관 각종경연대회에 참가한다.

자. 방과후 학교 활동 홍보

기본 방향

-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 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 학교의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알림

홍보 내용

- 학생 중심의 방과후 학교 활동 내용

-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의 운영 방법(심의결정집행 상황에 대한 투명성 등)

홍보 방법

- 가정통신 및 특기적성교육 안내 책자, 학교 신문, 홈페이지 등을 통한 홍보

- 각종 회의 및 학부모 모임을 통한 홍보

- 특기적성교육 소식지를 통한 홍보(분기별)

5. 평 가

가. 강사는 학생의 활동상황을 수시로 담임교사에게 통보한다.

나.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을 연 2회 실시한다.

다.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 및 의견수렴을 연2회 실시한다.

라. 방과후 학교 활동을 위한 계획, 편성, 운영내용을 자체 평가하여 환류한다.

< 방과후 학교 활동 자체 평가표 >

평가영역

평가 항목

배점

평점

비고

계 획

실태 조사의 적정

-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분석하여 계획 수립

- 기초조사 분석하여 계획 수립

- 무상교육대상자 지원 계획

10

편 성

다양한 영역별 편성

- 취미, 소질 계발 분야 등 균형적인 편성

수준별 반 편성

예산 편성의 적정 여부

15

운 영

학생 중심 운영

- 수요자 조사 후 희망 영역 수용 여부

- 학생이 원하는 영역에 편성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실시 및 운영 개선에 반영

학생의 활동상황 가정으로 환류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운영 개선에 반영

학생들의 지속적인 참여도 정도

30

강 사

합리적 절차를 통한 외부강사 임용 정도

-강사 재임용 및 신규 강사의 합리적 선정 과정을 통한 채용

강의 소속감, 책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15

방과후 학교 운영관리위원회

활동

방과후 학교 운영 및 관리 방안 마련

주요 사항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운영 관리

- 계획 및 추진과정

- 강사선정

추진 결과 공개 및 평가 참여

10

홍 보

안내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홍보, 소식지 발송,

학부모 회의, 공개수업,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홍보

10

우수사례

학교 우수사례, 특색사업 홍보 및 운영

10

바. 평가결과의 활용

방과후 학교 활동을 위한 운영 계획, 부서 조직, 강사 임용, 학생들의 준비성, 참여자세, 기능 향상 정도, 취미특기의 적합성 등을 질문지, 관찰, 누가 기록의 방법 등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부서의 반성자료, 학생지도의 참고자료, 학부모와의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학생, 학부모 설문지 만족도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폐강 또는 유지시킬 수 있다.

6. 운영 프로그램

가. 미술활동 프로그램 - 그리기(매주 목요일 14:40-16:10, 과학실)

나. 음악활동 프로그램 - 사물놀이(매주 금요일 문화예술강사), 단소(매주월요일 14시40분- 16시10분 5학년교실), 피아노(매주 목, 금 14:40-16:10, 피아노실)

라. 체육활동 프로그램 : 태권도(매주 목, 금 14:40-16:10), 축구(매주 화, 수 14:40-15:30)

다. 교육활동 프로그램 - 교과보충, 한자교육, 독서논술, 컴퓨터교육, 영어(영어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에 의함)

라. 프로그램의 운영비는 교육청 지원금과 학교 운영비에서 지출하되 운영비가 부족한 경우 프로그램의 운영 수를 줄일 수 있다.

7.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소요예산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예산과 학교예산을 가지고 운영할 계획이나 예산의 정도에 따라 운영시간이 늘거나 줄 수 있으며, 기타 재료비나 운영비가 추가될 수도 있음

8. 프로그램 담당자

가. 미술활동 프로그램 - 김선숙

나. 음악활동 프로그램 - 남궁미란

다. 돌봄교실 프로그램 - 이항우

라. 교육활동 프로그램 - 담임

마. 영어교육 프로그램 - 송영은

9. 기대되는 효과

가.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 해소

나. 학생의 소질 적성 개발 및 보충 심화 교육의 기회 제공

다. 맞벌이 가정 학생의 안전한 보육

라. 학교의 시설 및 인력 활용의 극대화

마. 여러 교육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교육의 장 마련

첨부 : 방과후학교 운영 시간

시간

교시

학년

13:00-13:40

5

1학년

교과/돌봄

2학년

돌봄

영방

영방

3학년

4학년

5학년

영방

6학년

영방

13:50-14:30

6

1학년

댄스

교과/돌봄

돌봄

교과

2학년

댄스

교과/돌봄

교과

교과

3학년

교과

영방

4학년

영방

5학년

6학년

교과

14:40-15:20

7

1학년

돌봄

돌봄/축구

돌봄/미

태/피

2학년

교과

돌봄/축구

태/피/미

교과

3학년

단소

축구/교과

교과

태/피

4학년

단소/교과

축구

태/피/미

교과

5학년

단소

태/독/피/교과

6학년

태권/피아/교과

15:30-16:10

8

1학년

영방

돌봄

태/미

돌봄

2학년

돌봄

돌봄

돌봄/미

태/독/피

3학년

단소

영방

태/피

교과

4학년

단소

교과

미/교과

태/독/피

5학년

단소/교과

교과

태/피/미/교과

영방

6학년

교과

교과

영방

태권/독서/피아

* 시간표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