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2학기

일과 중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청 남 중 학 교

1. 운영의 목적

가.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 및 교과 보충 심화 학습을 통해 학교교육의 기능 보완한다.

나.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과 만족도를 높인다.

다.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절감한다.

라. 농촌의 열악한 형편에 처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잠재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2. 운영의 방침

가. 학생, 학부모의 희망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나. 지도 교사는 교내외 우수 인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이용한다.

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책임 하에 운영한다.

마. 8월 29일 ~ 겨울 방학 전까지 운영한다.

바. 수강료는 전 프로그램 무료로 운영한다.

3. 운영의 과제

가.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1)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한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프로그램 개설)

2) 사교육비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줄 수 있도록 운영한다.

나. 방과후학교를 통해 신나는 학교 만들기

1) 특기적성 자유 선택 수강을 통해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2) 농촌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한다.

4. 운영의 실제

가. 방과후학교 교과 프로그램 운영

1) 운영 방법

가) 학년별로 운영 - 각 학년 1개반(총 3개반)

나) 학년별로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교과를 패키지로 묶어서 운영

2) 대상 : 학년별 희망자

3) 운영 요일 및 시간 :

가) 1학년 : 매주 화,수,목 7교시

나) 2,3학년 : 매주 화,수,목 7,8교시

4) 운영 시간 : 1학년 40시간, 2,3학년 80시간

5) 지도 교사 수당 지급 : 1학년 20차시 후, 2,3학년 40차시 후

또는 방학 전

6) 활동 내용 및 지도 교사

교과

지도 내용

대상

지도교사

1

국어

- 국어 능력 향상

1,2,3년

김미숙

2

영어

- 영문 독해

- 영문법

1,2,3년

가영주

3

수학

- 수학 기초 다지기

- 수학적 창의력 키우기

1,2,3년

오영종

4

사회

- 사회 탐구력 기르기

1,2,3년

백승주

5

과학

- 과학 탐구력 향상

- 과학적 사고 증진

1,2,3년

이현주

7) 학년별 교과 배당 시간

학년

교과

1학년

2학년

3학년

국어

8

16

16

영어

8

16

16

수학

8

16

16

사회

8

16

16

과학

8

16

16

8) 시간표

차시

학년

차시

학년

1

2

3

1

2

3

1

8/

30

(화)

21

9/

22

(목)

2

22

3

8/

31

(수)

23

9/

27

(화)

4

24

5

9/ 1

(목)

25

9/

28

(수)

6

26

7

9/

6

(화)

27

10/

4

(화)

8

28

9

9/

7

(수)

29

10/

5

(수)

10

30

11

9/

8

(목)

31

10/

6

(목)

12

32

13

9/

14

(수)

33

10/

11

(화)

14

34

15

9/ 15

(목)

35

10/

12

(수)

16

36

17

9/

20

(화)

37

10/

18

(화)

18

38

19

9/

21

(수)

39

10/ 19

(수)

20

40

차시

학년

차시

학년

1

2

3

1

2

3

41

10/

20

(목)

61

11/

17

(목)

42

62

43

10/

25

(화)

63

11/

22

(화)

44

64

45

10/26

(수)

65

11/

23

(수)

46

66

47

10/27

(목)

67

11/

24

(목)

48

68

49

11/

3

(목)

69

11/

29

(화)

50

70

51

11/

8

(화)

71

11/30

(수)

52

72

53

11/

9

(수)

73

11/1

(목)

54

74

55

11/

10

(화)

75

11/6

(화)

56

76

57

11/

15

(화)

77

11/7

(수)

58

78

59

11/

16

(수)

79

11/8

(목)

60

80

나.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

1) 운영 방법

가) 학생의 희망에 따라 1인 1강좌 선택

나) 1,2,3학년 통합반으로 운영

2) 운영반 : 바이올린반, 첼로반, 수공예반, 생활스포츠반

3) 운영 요일 및 시간 : 매주 월요일 7, 8교시

4) 운영 시간 : 각 강좌별 약 28시간

5) 지도 내용

지도 내용

장소

지도 강사

멘토 교사

1

바이올린반

󰋻연주 기법

󰋻곡 연주

음악실

김혜림

(순회 강사 교육청 지원)

이현주

2

첼로반

󰋻연주 기법

󰋻곡 연주

영어실

한아름

(외래 강사)

가영주

3

수공예반

󰋻공예 작품 만들기

󰋻한지 및 비즈 공예

미술실

서연숙

(외래 강사)

김미숙

4

생활스포츠

󰋻각종 생활 스포츠

󰋻배드민턴, 탁구 등

체육관

이계원

(본교 교사)

6) 참가자수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1

바이올린반

4

5

1

2

첼로반

4

3

수공예반

3

4

4

생활스포츠

2

9

다. 명덕골 야간 공부방 운영

1) 운영 방법

가) 1,2,3학년 통합반으로 운영

나) 저녁 식사 및 귀가 차량 제공

다) 성실히 참여하겠다는 다짐서를 받아 분위기를 환기

라) 타인을 방해하거나 불성실하게 참여하는 학생은 벌점 부여

마) 학생의 자리는 지정석제

2) 1일 운영 시간

가) 1교시 : 18시 00분 ~ 18시 45분

나) 2교시 : 18시 55분 ~ 19시 40분

다) 3교시 : 19시 50분 ~ 20시 35분

3) 운영 요일 및 시간 : 화,수,목,금 18시 00분 ~ 20시 35분

4) 운영 대상 : 1,2,3학년 희망자 26명

1학년-7명, 2학년(3교시)-10명, 3학년-9명

5) 장소 : 도서실

6) 저녁 식사 제공 방법

가) 관내 식당 계약하여 제공

나) 식사비는 학교에서 지원 (1식 5,000원)

다) 식사비는 매 20일 경과 후 지급

7) 귀가 차량 제공 방법

가) 학부모 교육 도우미의 차량을 계약하여 운행

(학부모 교육도우미 : 여덕현)

나) 계약자는 학생들을 안전하게 귀가 지도

다) 운행비는 학교운영비 또는 학부모교육도우미 지원비에서 지급

(1일 운행비 : 50,000원)

라) 운행비는 매 20일 운행 후 또는 방학 전에 지급

8) 지도 교사

가) 1,2교시 : 이계원

나) 3교시 : 다음의 교사가 순환하여 지도

김미숙

백승주

오영종

이현주

가영주

9)지도 방법

가) 벌점이 3점인 학생은 개별 지도

나) 타인을 방해하는 정도가 심하고 개별 지도하여도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 학생은 더 이상 참가 불허

다) 감독교사는 벌칙을 받은 학생을 출석부 벌점란에 기재

라) 벌점 해당 행동

- 각 교시 지각 및 무단 결과

- 타인 방해

- 공부 시간에 음식물 섭취

- 지정석에 앉지 않은 경우 등.

5. 소요 예산

구분

금액(천원)

산출 내역

교과프로그램 지도 수당

5,000

80시간 * 2개학년 * 25,000원 = 4,000,000원

40시간 * 1개학년 * 25,000원 = 1,000,000원

특기적성교육지도 수당

2,380

28시간*2개반*30,000원 = 1,680,000원

(1개반은 순회 강사 교육청 지원)

28시간*1개반*25,000원 = 700,000원

공부방 학생 및 지도교사

저녁 식사비

4,400

16명*55식*5,000원 = 4,400,000원

(기초기본 디딤돌 참가학생 2학년 10명은 학력증진중점학교 운영비에서 지급)

공부방 학생 귀가 차량비

2,750

50,000원 * 55일 = 2,750,000

* 지변과목 : 4-1-1-1-1

6. 기대 효과

1)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통하여 도시 농촌 간의 양극화가 완화될 것이다.

2)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가 향상될 것이다.

3) 어려운 농촌 가정의 사교육비를 절감하여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다.

4) 학생 개개인의 소질을 살리는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교육의 장이 마련될 것이다.

5) 체계적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가정에서 보호자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학생의 생활 지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6) 교과 프로그램 및 야간 공부방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력이 향상될 것이다.

7) 방과 후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