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동참하여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갑시다!

존경하는 충남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재난에 강한 나라 안전한 국민 실현을 위해 전국적으로201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4 25부터 27일까지 3일간 실시됩니다. 이 훈련은 풍수해, 지진화재 인적재난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하여 국가의 재난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중앙안전관리위원회와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매년 실시되는 재난대응 종합훈련입니다.

규모 9.0의 대지진이 이웃나라 일본을 강타한지 일 년이 지난 지금도 엄청난 피해로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해 우리나라도 기습 폭우로 우면산 산사태를 심각하게 경험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막연한 불안감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위기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하고 준비하는 일입니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방 및 대응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이번 훈련에는 모든 유ㆍ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와 교육기관이 참여합니다. 우리교육청에서도 각종 재난상황에 따른 대응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안전대책 점검, 자연재난 대응훈련, 지진재 대피훈련 및 취약분야 대응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훈련 2일차인 4월 26일 오후 2시에 전국적으로 재난위험경보가 발령되어 각급 학교에서도 지진화재 대피훈련이 실시됩니다. 이번 훈련이 성공적으로 실시되어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안전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현장훈련 시에는 학생들의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각종 재난 예방과 대처방법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현장훈련이 내실 있게 실시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이 훈련을 계기로 우리 학생들의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재난 대비 자세가 더욱 고양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 4. 20.

충청남도교육감 김 종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