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7월 국립특수교육원 원격연수과정 운영안내

(‘17. 6. 9, 원격교육연수원)

7월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과정

운영 개요

과 정

등록기간

연수기간

승인방식

1

30시간 미만과정

(8개 과정)

6. 21(수)

7. 4(화)

7. 5(수)7. 18(화)(2주)

선착순

2

30시간 이상과정

(18개 과정)

7. 5(수)7. 25(화)(3주)

연수 종료 후 연수생 명단 및 이수내역(미이수 포함)이 소속 교육청에 통보됩니다.

연수과정

구분

과 정 명

시간

최대인원

대상

1

교원직무

특수교육교원 역량강화1

30

1,000

교원 등

2

특수교육교원 역량강화2

30

1,000

교원 등

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관련법규의 이해

30

400

교원 등

4

특수교육관련 검사도구의 사용법

45

600

교원 등

5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국어과 교수학습지도

30

700

교원 등

6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학과 교수학습지도

30

200

교원 등

7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과 교수학습지도

30

200

교원 등

8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30

200

교원 등

9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30

600

교원 등

10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긍정적 행동지원 기초

30

200

교원 등

11

(신규)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긍정적 행동지원 심화

30

200

교원 등

12

장애학생의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1

30

10,000

교원 등

13

장애학생의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2

30

10,000

교원 등

14

(신규)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위한 첫 걸음

15

200

교원 등

15

보조인력

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기초

30

1,000

보조인력

16

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심화

30

1,000

보조인력

17

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고급

30

1,000

보조인력

18

교양연수

장애학생의 인권과 성교육

15

200

공통

19

수화언어 기초과정

15

200

공통

20

시각장애학생 보행훈련

15

100

공통

21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지원능력 개발

20

300

공통

2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현장 활용 워크숍

9

100

공통

23

보조교과서 및 교수학습자료 현장 활용

3

100

공통

24

학부모

(신규)행복한 가정을 만들어가는 긍정적 행동지원

15

300

학부모

25

학부모가 알아야할 특수교육개론

30

400

학부모

26

학부모가 알아야할 치료지원 서비스

30

400

학부모

수강신청인원 5명 미만시 과정개설을 하지 않을 수 있음

연수 참여 안내

󰊱 수강신청

국립특수교육원 부설 원격교육연수원홈페이지(iedu.nise.go.kr)에서 자율적으로 수강신청

- 모바일기기 겸용 과정도 수강신청은 반드시 PC에서 수강신청

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은 각급기관(학교)에서 부여 연수지명번호 필수 입력

수강신청시 근무기관, 교육대상자 구분 등을 부정확하게 입력하면 이수증 발급 및 나이스 인사기록의 이수시간 등 등재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를 정확히 입력 요망.

- 나이스시스템(NEIS)을 사용하는 기관에 소속된 경우 나이스 개인번호를 입력.

󰊲 수강승인

수강료 무료(시도교육청 분담금 일괄 납부)

선착순 승인방식

󰊳 학습방법

PC 활용 학습 방법: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나의강의실→ ‘진행중인 과정에서 학습

모바일 기기 활용 학습 방법

1) 어플리케이션 내려받기: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국립특수교육원 부설 원격교육연수원검색 후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기존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도 재설치를 권장함

2) 스마트폰 화면에서 특수교육연수앱을 선택

3) 아이콘 중에서 나의 학습방을 선택

4)‘로그인’(PCID와 패스워드 이용)

5) 수강중인 과정 선택한 후 학습

유의사항: 공지사항 안내, 설문, 수료평가는 PC 환경에서만 가능하고, 모바일은 보조학습수단임

󰊴 수료기준 및 평가방법: 우리원 홈페이지 연수안내-평가안내 참조

󰊵 이수증 발급

과정 종료 후 성적이의 신청기간을 거쳐 이수여부 확정

연수생 명단 및 이수내역(미이수 포함)을 소속 교육청에 공문으로 통보

이수증은 원격교육연수원 홈페이지에서 개별 출력 가능

연수 문의

󰊱 연수과정 운영내용(원격교육연수팀)

☎ 041-537-1475~9(운영시간: 09:00∼11:50, 13:00∼17:50)

󰊲 기술문의 및 원격지원

 ☎ 070-8666-3548~9(운영시간: 09:00∼11:50, 13:00∼17:50)

PC/모바일 환경 설정 변경 등 연수장애 오류 및 기술적 장애 조치

참고

원격연수과정 교과목 내용 안내

1. 교원직무 연수

특수교육교원 역량강화1

1. 교육목표

특수교육 전문 영역 및 핵심 영역에 대한 특수교육 교원의 역량 강화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특수교사의 행복에너지 충전

1) 백만불짜리 첫인상 만들기

1

2) 경청의 3가지 필살기

1

3) 팔로우 대화법

1

2) 특수교사가 말하는 좋은 수업

4) 특수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의 실천

1

5) 국어수업, 이렇게 해봐요

1

6) 특수교사가 말하는 좋은 수업이란

1

3) 특수교사가 알아야할

특수교육의 최근 정책 및 동향

7) 최근 특수교육의 실태 및 동향

1

8)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이해

1

4) 특수교사가 알아야할

특수교육관련 법규

9)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이해

1

10)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의 실제 적용 사례

1

5) 학급운영의 실제

11)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학급경영의 실제1

1

12)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학급경영의 실제2

1

13)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가는 교육서비스 운영의 실제

1

14)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활동 운영의 실제

1

6) 갈등관리를 위한 소통과 해결방안(학부모,보조인력)

15) 끌리는 특수교사의 소통

1

16) 특수교사의 선택, 새로운 동행

1

17) 엄마랑 통하는 행복한 특수교사

1

7)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

교수 및 교육과정 조정의 실제

18)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의 다양한 유형

1

19)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조정의 원리 및 실제

1

8)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안의 실제

20)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의 실제

1

21)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지원의 실제

1

22)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및 통합학급 지원의 실제

1

9) 장애학생 진단과 평가의 실제

23)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의 실제

1

24)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적 평가의 실제

1

25)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평가 수정의 실제

1

26)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대안적 평가의 실제

1

10) IEP 수립 및 운영의 실제

27)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운영

1

28) 교육과정 분석 및 교육적 요구 사정

1

29)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 방법

1

11) 장애학생 고등,평생교육

30) 특수교육대상학생 고등 및 평생교육 기회 확대

1

특수교육교원 역량강화2

1. 교육목표

특수교육 전문 영역 및 핵심 영역에 대한 특수교육 교원의 역량 강화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IEP수립 및 운영의 실제

특수교사가 말하는 좋은 수업

1) 읽기 영역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1

1

2) 읽기 영역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2

1

3) 쓰기 영역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1

1

4) 쓰기 영역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2

1

5) 수학 영역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1

1

6) 수학 영역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2

1

2) 장애학생의 사회성 능력향상을 위한 교 수학습의 실제

7)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8)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내용

1

9)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 활용의 실제1

1

10) 대인간 인지문제 해결 프로그램의 활용

1

3)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의 실제

11) 장애유아의 참여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12) 장애유아의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을 위한 방법

1

4)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의 시제

13) 중도, 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권리 지원하기

1

14) 중도, 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일상생활기술 교수

1

5) 장애학생 스마트러닝 보조공학기기의 활용의 실제

15)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의 활용

1

16)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스마트러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1

17)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정보통신 접근성을 위한 보조기기의 활용

1

6) 장애학생 행동지원의 이해

18)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과 실행절차

1

19) 행동의 측정과 기능평가

1

7) 장애학생 행동지원의 적용

20)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1

21) 바람직한 행동의 습득과 증가

1

22) 부적응행동의 감소와 제거

1

23) 기술 습득 중심의 중재

1

24) 단일대상연구와 자료의 분석

1

8) 장애학생 인권교육 (성,학교폭력)

25) 장애학생 인권보호 정책 및 관련 법령

1

26)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학교폭력 예방

1

27) 장애학생 성폭력 예방

1

9) 장애학생의 진로직업 교육의 실제

28)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 및 직업교육의 이해

1

29)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직업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1

30) 지역사회 협력모델을 통한 장애학생 진로직업 교육 운영의 실제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관련 법규의 이해

1. 교육목표

특수교육교원의 특수교육 관련 법규의 이해

일반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법규의 이해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특수교육 관련 법규의 발전과정

1) 교육법에 특수교육관련 규정 포함

3

2) 특수교육진흥법의 발전과정

3) 특수학교 교원자격제도의 발전

2)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

4) 특수교육의 배경과 토대

3

5) 평등성과 개인의 권리보장을 강조하는 법과 제도 개선

6) 특수교육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중시하는 정책

3)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주요 내용 및 향후 과제

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개정

3

8)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주요내용

9)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주요내용 및 향후 과제

4) 헌법과 교육기본법

10) 대한민국 헌법의 기본원리

3

11) 헌법의 기본원리와 교육제도

12) 헌법과 교육기본법의 장애관련 규정

5)장애 영유아기 지원을 위한 법규의 이해

13) 영유아기 지원을 위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 교육법의 이해

3

14) 영유아기 지원을 위한 기타 관련

법규 및 근거 조문의 이해

15) 외국의 법이나 현황과의 비교

6) 「중등교육법의 이해

16) 초중등교육법의 철학과 법적 위상

3

17) 교육의 책무성

18) 학생의 권리

7) 장애인 관련 법규의 이해

19) 장애인복지법의 제정배경

3

20) 장애인복지법의 구성과 내용

21) 장애인복지법과 교육

8) 장애인 관련 법규의 이해

22) 편의증진법

3

23) 장애인차별금지법1

24) 장애인차별금지법2

9)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의 이해

25)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의이해

3

26)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의제도

27) 제도 개선

10) 특수교육 재정 관련 법규의 이해

28) 특수교육재정의 정의와 특성

3

29) 특수교육재정 관련 법 규정의 내용과 체제

30) 특수교육재정의 현황과 문제점

특수교육 관련 검사도구의 사용법

1. 교육목표

특수교육 관련 검사도구의 사용 능력 신장

장애학생의 정확한 진단과 평가의 이해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45시간(4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장애아동 진단과 평가의 이해

1) 평가 및 사정의 의미

1

2) 사정의 목적

1

3) 검사점수의 이해

1

2) 특수교육대상자의 심사선정및 배치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선정 및 배치

1

5) 현행 제도의 취학대상자 선정

1

6) 선정 및 배치 업무의 실제

1

3)KISE-KIT(KISE한국형 개인지능 검사)의 이해

7) KISE-KIT(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의 특징

1

8) KISE-KIT(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의 구성내용

1

9) KISE-KIT(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의 특정내용

1

4)KISE-KIT(KISE한국형 개인지능 검사)의 검사 실시 방법

10) KISE-KIT(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 실시의 기본 원리

1

11) KISE-KIT(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의 일반 원칙

1

12) KISE-KIT(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의 채점 원칙

1

5)KISE-KIT(KISE한국형 개인지능 검사)의 해석과 결과의 적용

13) 환산점수와 지능지수의 산출

1

14) 지능지수의 해석

1

15)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의 사례

1

6)BASA(기초학습 기능수행 평가체제) 읽기검사의 이해

16) BASA(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읽기검사의 의의

1

17) 읽기 능력의 개념과 발달

1

18) BASA(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읽기검사의 적용

1

7)BASA(기초학습 기능수행 평가체제) 수학검사의 이해

19) BASA(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수학검사의 의의

1

20) BASA(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수학검사의 적용 예1

1

21) BASA(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수학검사의 적용 예2

1

8)KISE-BAAT(KISE기초학 력검사)의 읽기

22) KISE-BAAT(읽기검사)의 이해

1

23) KISE-BAAT(읽기검사)의 시행원칙과 채점방법

1

24) KISE-BAAT(읽기검사)의 결과처리 및 해석 방법

1

9)KISE-BAAT(KISE기초학 력검사)의 쓰기

25) KISE-BAAT(쓰기검사)의 구성모형과 구성내용

1

26) KISE-BAAT(쓰기검사)의 시행원칙과 채점방법

1

27) KISE-BAAT(쓰기검사)의 결과처리 및 해석방법

1

10)KISE-BAAT(KISE기초학 력검사)의 수학

28) KISE-BAAT(수학검사)의 구성모형과 구성내용

1

29) KISE-BAAT(수학검사)의 시행원칙과 채점방법

1

30) KISE-BAAT(수학검사)의 결과처리 및 해석방법

1

11)KISE-SAB(적응행동검사)의 이해1

31) KISE-SAB의 개요

1

32) KISE-SAB의 실시원칙

1

33) KISE-SAB의 실시, 채점, 기록

1

12)KISE-SAB(적응행동검사)의 이해2

34) KISE-SAB의 결과처리

1

35) KISE-SAB의 해석

1

36) KISE-SAB의 결과처리 및 해석 사례

1

13) 그림검사의 이해와 적용1

37) 투사적 검사의 이해

1

38) 그림검사의 준비와 실시

1

39) 그림검사의 해석

1

14) 그림검사의 이해와 적용2

40) 집, 나무, 사람 그림

1

41) 집, 나무, 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

1

42) 동적 가족화 그림의 실시

1

15) 문장완성검사(SCT)의 이 해와 적용

43) 문장완성검사(SCT)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1

44) 문장완성검사(SCT)의 종류

1

45) 문장완성검사(SCT)의 해석

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

1. 교육목표

특수교육교원의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신장

일반교사의 장애학생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 요 내 용

시수

1) 국어과 교육의 이해

1) 국어와 국어과 교육

1

2)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국어과 교육

1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육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2)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4) 효율적인 수업에 대한 이해

1

5) 국어과 수업 설계

1

6)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

1

3) 특수교육대상학생 국어교육의 동향

7) 특수교육대상학생 국어교육의 중점

1

8) 특수교육대상학생 국어교육의 방법 및 전략

1

4) 듣기 말하기 영역의 지도 실제

9) 듣기·말하기 교육과 교육과정 언어 발달과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1

10) 듣기·말하기 영역의 지도 실제

1

5) 듣기 말하기 영역의 지도 실제

11) 듣기 말하기 영역의 지도실제

1

12) 듣기 말하기 영역의 지도실제

1

6) 읽기 영역의 지도 실제

13) 읽기 교수 영역 및 읽기 교육과정

1

14) 읽기 영역 지도의 실제 Ⅰ: 한글 깨치기

1

7) 읽기 영역의 지도 실제

15) 읽기 영역 지도의 실제Ⅱ: 읽기 지도 방법 및 평가

1

16) 읽기 영역 지도의 실제Ⅲ: 과정 중심 읽기 지도

1

8) 쓰기 영역의 지도 실제

17) 쓰기 지도 영역 및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쓰기 특성

1

18) 쓰기영역의 지도실제Ⅰ:글씨쓰기와 철자교수

1

9) 쓰기 영역의 지도 실제

19) 쓰기영역의 지도실제Ⅱ: 쓰기 과정 지도

1

20) 쓰기영역의 지도실제Ⅲ: 글쓰기 지도

1

10) 문법 영역의 지도 실제

21) 문법 발달과 문법 교육과정

1

22) 문법영역의 지도실제Ⅰ: 표준발음 및 단어 지도

1

11) 문법 영역의 지도 실제

23) 문법영역의 지도실제Ⅱ: 어휘와 의미 지도

1

24) 문법영역의 지도실제Ⅲ: 문장 지도

1

12) 문학 영역의 지도 실제

25) 문학교육과 교육과정

1

26) 문학영역의 지도실제Ⅰ:서사

1

13) 문학 영역의 지도 실제

27) 문학영역의 지도실제Ⅱ:

1

28) 문학영역의 지도실제Ⅲ:

1

14) 특수교육대상학생 국어과 교육평가

29)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근거한 국어과 교육의 평가

1

30) 교수를 위한 국어과 평가의 실제

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

1. 교육목표

특수교육교원의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신장

일반교사의 장애학생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 요 내 용

시수

1) 수학과 교육의 이해

1) 수학과 성격의 이해

1

2) 수학과 교육 내용의 이해

1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

2)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4) 수학과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1

5) 수학과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1

6)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1

3) 특수교육대상학생 수학교육의 동향

7) 특수교육대상학생 수학교육의 방향

1

8) 특수교육대상학생 수학과 교수 모형과 전략

1

4) 수와 연산 영역의 지도 실제

9) 수의 지도 실제 Ⅰ:초등을 중심으로

1

10) 연산의 지도 실제 Ⅰ: 초등을 중심으로

1

5) 수와 연산 영역의 지도 실제

11) 수의 지도 실제Ⅱ: 중등을 중심으로

1

12) 연산의 지도 실제Ⅱ: 중등을 중심으로

1

6) 도형 영역의 지도 실제

13) 도형 영역 지도의 실제Ⅰ :공간과 모양지도

1

14) 도형 영역 지도의 실제Ⅱ: 입체도형과 평면도 형 기초 지도

1

7) 도형 영역의 지도 실제

15) 도형 영역 지도의 실제Ⅲ: 원 지도

1

16) 도형 영역 지도의 실제 Ⅳ: 삼각형, 사각형 지도

1

8) 측정 영역의 지도 실제

17) 측정의 지도 실제Ⅰ: 시간의 지도

1

18) 측정의 지도 실제Ⅱ: 길이 측정 지도

1

9) 측정 영역의 지도 실제

19) 측정의 지도 실제Ⅲ:: 들이 측정 지도

1

20) 측정의 지도 실제Ⅳ: 무게 측정 지도

1

10) 규칙성 영역의 지도 실제

21) 규칙성의 지도실제Ⅰ: 규칙성 지도원리

1

22) 규칙성의 지도실제Ⅱ: 규칙성 지도

1

11) 규칙성 영역의 지도 실제

23) 규칙과 대응의 지도실제Ⅰ: 규칙과 대응관계의 표 지도

1

24) 규칙과 대응의 지도실제Ⅱ: 생활주변의 규칙과 대응관계 지도

1

12) 확률과 통계 영역의 지도 실제

25) 표와 그래프의 지도 실제 Ⅰ:통계교육의 지도원리, 분류하기와 세어보기

1

26) 표와 그래프의 지도 실제Ⅱ :표와 그래프, 막대 그래프, 꺽은선 그래프

1

13) 확률과 통계 영역의 지도 실제

27) 표와 그래프의 지도 실제Ⅲ: 그림그래프 지도

1

28) 확률의 지도 실제: 경우의 수, 가능성 놀이 지도

1

14) 특수교육대상학생 수학과 교육평가

29) 특수교육대상학생 수학과 교육평가 방법

1

30) 특수교육대상학생 수학과 교육평가의 실제

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과 교수·학습지도

1. 교육목표

특수교육교원의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신장

일반교사의 장애학생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 요 내 용

시수

1) 사회과 교육의 이해

1) 사회과 교육의 이해

2

2)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교육의 동향

2)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교육의 동향

2

3)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수업모형

3)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수업모형

3

4)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교수·학습지도

4)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교수·학습지도

2

5)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교육의 매체

5) 특수교육대상학생 사회과 교육의 매체

2

6) 사회과 교육평가

6) 사회과 교육평가

2

7) 초등학교 1-2학년 사회과 지도 실제

7) 초등학교 1-2학년 사회과 지도 실제

3

8) 사회과 3-4학년 지도의 실제

8) 사회과 3-4학년 지도의 실제

3

9) 초등학교 5-6학년 사회과 지도 실제

9) 초등학교 5-6학년 사회과 지도 실제

3

10) 중학교 사회과 지도 실제

10) 중학교 사회과 지도 실제

3

11) 고등학교 사회과 지도 실제

11) 고등학교 사회과 지도 실제

2

12) 통합학급에서의 사회과 지도 지원 전략

12) 통합학급에서의 사회과 지도 지원 전략

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1. 교육목표

특수교육교원의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신장

일반교사의 장애학생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 요 내 용

시수

1) 과학과 교육의 이해

1) 과학과 교육의 이해

2

2)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교육의 동향

2)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교육의 동향

2

3)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교육의 학습이론

3)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교육의 학습이론

2

4)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수업모형

4)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수업모형

2

5)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교수·학습전략

5)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교수·학습전략

3

6)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교육매체

6)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교육매체

2

7)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교육평가

7) 특수교육대상학생 과학과 교육평가

2

8) 물질영역의 지도실제

8) 물질영역의 지도실제

3

9) 에너지 영역의 실제

9) 에너지 영역의 실제

3

10) 생명영역 지도 실제

10) 생명영역 지도 실제

3

11) 지구영역의 실제

11) 지구영역의 실제

3

12) 통합학급에서의 과학과 지도 지원 전략

12) 통합학급에서의 과학과 지도 지원 전략

3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1. 교육목표

변화하는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동향 및 현황이해

특수학교(급) 교사의 진로-직업교육 능력 배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기본소

1) 최신 미디어의 활용

1)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방법

1

2)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 감수성 교육의 실제

1

2) 장애학생진로직업교육방법

3) 행동지도의 기본원리와 실제

1

4) 장애인 고용 관련 법령의 이해

1

5)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 정책지원 방향

1

6) 21세기 직업 환경과 장애인 고용

1

3) 장애학생 진로직업 교육

7) ITP의 이해

1

8) 직업과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9) 시각장애 · 청각장애학생 자립생활 지도

1

10) 지체장애학생 자립생활 지도

1

11) 발달장애 · 중도 중복장애학생 자립생활 지도

1

4) 자기결정과 지역 협력

12) 자기결정의 중요성

1

13) 자기결정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전략 및 훈련 프로그램

1

14) 지역사회 유관기관 협력체제 구축 및 사업체 개발의 실제

1

5) 진로 상담 및 직업 평가

15)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1

16) 장애학생의 진로 탐색 및 교내외 실습

1

17) 직업흥미검사 및 직업적성검사

1

18) JOBable의 활용 실제

1

19) 직업평가의 실제

1

6) 면접 및 대인관계 지도

20) 면접 기법 및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작성법

1

21)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지도 기법(감각장애학생)

1

22)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지도 기법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학생)

1

7) 장애 학생진로직업교육의 실제

23)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운영 방향

1

24)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 방향

1

25) 진로·직업교육 연구회 운영 방향과 직업-전환교육 지원센터 운영의 실제

1

8) 장애인과 고용

26) 장애인 고용의 종류와 내용

1

27) 지원고용

1

28) 중증장애인 일자리 고용개발 사례 및 장애인

창업 지원 제도

1

29) 장애인복지일자리의 참여와 실제

1

30) 사후관리의 실제

1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가는 긍정적 행동지원 기초과정

1. 교육목표

장애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및 중재전략의 이해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개요

1)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무엇인가?

1

2) 긍정적 행동지원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1

3)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1

4)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원리란 무엇일까?

1

2) 문제행동의 이해

5) 문제행동은 어떤 유형이 있을까?

1

6) 문제행동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1

7) 메시지를 행동으로 표현하다.

1

3) 긍정적 행동지원에서의

기능적 행동 평가의 실제

8) 어느 행동부터 시작하지?

1

9) 왜 문제행동이지?

1

10) 기능적 평가를 하면 뭐가 좋지?

1

11) 그것이 알고싶다. 문제행동 가설을 만들어 보자.

1

4) 행동 평가의 실제: 기록

12) 풍문으로 들었소? 그럼 받아 적어보자.

1

13) 내가 만든 행동가설을 검증해 볼 시간

1

14) 데이터 기록: 하나, 둘, 셋

1

15) 데이터 기록: 1분, 1초

1

16) 데이터 기록의 예술 : 그래프 그리기

1

5) 중재 전략의 실제 1

17) 학급 규칙 만들기의 달인

1

18) 학급 분위기 조성의 달일

1

19) 강화제 X파일 - 착한 강화 편

1

20) 강화제 X파일 - 학생은 나만 바라봐 편

1

21) 강화제 X파일 - 창조강화 창조토큰 편

1

22) 알아서 척척척 스스로 어린이

1

23) 약속은 지키라고 있는 거야

1

24) 반응대가! 때로는 엄격하게

1

25) 때로는 체계적 무관심이 약

1

6) 중재 전략의 실제 2

26) 실전 차별 강화

1

27) 벽 보고 서 있기 싫어요.

1

28) 실전 대리 강화

1

29) 벌에 대한 단상

1

30) 고려해야할 윤리적 문제는 없나?

1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가는 긍정적 행동지원 심화과정

1. 교육목표

장애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및 문제행동 지원 역량 강화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주요내용

시수

영역1

1) 강화를 강화답게! 마법 강화제! Part1

1

2) 강화를 강화답게! 마법 강화제! Part2

1

3) 집단강화 : 나도 이젠 히어로!

1

4) 톡! Talk! 사진관, PECS!

1

5) 마음도 번역이 되나요? PECS!

1

6) 종알종알 말놀이, 찾았다! 강화제

1

7) 너를 위해 준비했어. TEACCH! Part

1

8) 너를 위해 준비했어. TEACCH! Part

1

9) 혼자가 아닌 나

1

10) 전문성을 발휘해보아요

1

11) 우리 함께 해요

1

영역2

12) 문제행동 발굴단! 문제행동 파악하기

1

13) 궁금한 이야기! 문제행동의 기능적 행동 평가

1

14) 그것이 알고 싶다! 문제행동의 가설 설정

1

15) 이제 만나러 갑니다! 문제행동의 가설 검증하기

1

16) 보고, 듣고, 기록하고! 데이터 기록

1

17) 해피 투게더! 학급 환경 조성하기

1

18) 강화제 X파일

1

19) 스스로 해보는 자기 실천! 자기관리 프로그램

1

20) 꼭꼭 약속해! 행동 계약서

1

21) 때로는 엄격하게! 실전 반응전략

1

영역3

22) 함께 걷는 긍정적 행동지원 : 긍정적 행동지원 포트폴리오

1

23) 픽미! 픽미! 픽미업! : 목표행동 및 대상학생 선정하기

1

24) 기초탄탄 배경정보 : 배경정보 수집하기

1

25) 똑똑한 교사들의 현명한 선택 : 조작적 정의와 측정 방법 선정하기

1

26) FBA 행동 수사대 : 기능적 행동평가

1

27) 행동기능 CSI : 행동가설 수립하기

1

28) 중재를 선택하라. 습관을 완성하라 1 : 예방전략 수립하기

1

29) 중재를 선택하라. 습관을 완성하라 2 : 반응전략 수립하기

1

30) PBS 어벤져스 : 긍정적 행동지원 팀 구성하기

1

장애학생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1

1. 교육목표

장애학생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통합학급운영 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기본 소양

1) 장애와 장애인관

1) 장애란 무엇인가?

1

2) 장애 발생의 원인과 예방

1

2) 특수교육 관련 법률의 이해

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이해

1

4) 기타 특수교육 관련법의 이해

1

3) 통합교육의 이해

5) 통합교육의 정의 및 개념화

1

6) 성공적인 통합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특성

1

7) 통합교육의 함의

1

4) 시각장애와 통합교육

8) 시각장애의 이해

1

9) 시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1

10) 시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1

5) 청각장애와 통합교육

11) 청각장애의 이해

1

12) 청각장애와 통합교육

1

13) 청각장애와 통합교육

1

6) 지적장애와 통합교육

14) 지적장애의 이해

1

15) 지적장애와 통합교육

1

16) 지적장애와 통합교육

1

7) 지체장애와 통합교육

17) 지체장애학생의 이해

1

18) 지체장애학생의 교육방법

1

19) 지체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8) 정서행동장애와 통합교육

20)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

1

21)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22)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9) 자폐성장애와 통합교육

23) 자폐성장애의 이해

1

24) 자폐성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25) 자폐성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10) 의사소통장애와 통합교육

26)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1

27) 의사소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28) 의사소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11) 통합학급에서의 교수 학습 전략

29) 통합학급에서의 교수·학습 전략

1

30) 통합학급에서의 교수·학습 전략 실제

1

장애학생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2

1. 교육목표

장애학생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통합학급운영 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학습장애와 통합교육

1) 학습장애의 이해

1

2) 학습장애의 이해

1

3) 통합교육에서의 학습장애아동 교수

1

2) 건강장애와 통합교육

4) 건강장애의 이해

1

5) 건강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6) 건강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3) 발달지체와 통합교육

7) 발달지체의 이해

1

8) 발달지체학생의 통합교육

1

9) 발달지체학생의 통합교육

1

4)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

문제행동지도

10) 문제행동의 이해

1

11) 통합학급에서의 문제행동 지도

1

12) 통합학급에서의 문제행동지도 사례

1

5) 교수적 수정의 이해와 적용

13) 교수적 수정의 이해

1

14) 교수적 수정의 실제

1

15) 교수적 수정의 실제

1

6) 국어과 지도방법 및 사례

16)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교과지도 방법

1

17)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국어과 지도방법

1

18)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국어과 지도사례

1

7) 수학과 지도방법 및 사례

19)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수학과 지도방법

1

20)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수학과 지도사례

1

8) 사회과 지도방법 및 사례

21)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사회과 지도방법

1

22)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사회과 지도사례

1

9) 과학과 지도방법 및 사례

23)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과학과 지도방법

1

24)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과학과 지도사례

1

기본

소양

10)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지도

25)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통합지원 방안

1

26)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통합사례

1

11) 장애학생 성교육

27) 장애학생의 성발달에 따른 성교육

1

28) 장애학생 성교육의 실제

1

12) 장애학생의 건강 및 부모상담

29) 장애학생의 건강 및 안전지도

1

30) 장애학생의 부모상담

1

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위한 첫 걸음

1. 교육목표

교원의 안전교육 교수ㆍ학습지도 역량 강화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일정 : 15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안전교육의 기초

1) 반드시 알아야 할 장애학생 안전교육

1

2) 학교 현장 안전 가이드

1

2) 생활안전

3) 안전하고 행복한 직업훈련과 진로교육

1

4) 안전하고 즐거운 현장체험학습

1

5)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과 학생인권

1

3) 사회재난

6) 깨끗한 생활로 감염병을 예방해요

1

7) 안전한 보행으로 교통안전을 지켜요

1

8) 다양한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요

1

4) 응급처치

9) 위기의 순간, 상황별 응급처치

1

10) 안전의 기본, 상황별 응급처치

1

5) 사회재난

11) 안전의 생활로 화재사고를 예방해요

1

6) 자연재난

12) 봄, 황사와 미세먼지를 예방해요

1

13) 여름, 폭염을 피해요

1

14) 가을, 태풍과 지진을 대비해요

1

15) 겨울, 안전한 야외활동을 준비해요

1

2. 특수교육 보조인력 연수

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기초과정

1. 교육목표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원능력 함양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특수교육 기초 이해 신장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특수교육 보조인력 등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기본소양

1) 영화감상(내 친구 현아)

1) 영화감상(내 친구 현아)

1

2)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특수 교육의 이해

2) 특수교육의 이해

1

3) 특수교육의 역사 및 최근동향

1

3)「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 육법의 이해

4)「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정배경

1

5)「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주요내용

1

4)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 과 우수사례

6) 우리나의 통합교육

1

7)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천원칙

1

5) 통합학급에서의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과 운영사례

8)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 지원전략

1

9)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

1

6) 통합학급의 이해와 실천원칙

10)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장애학생 지원역할

1

11) 통합학급에서의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

1

12) 통합학급에서의 특수교육 보조인력 우수사례

1

7) 문제행동의 의미와 중재 지원

13) 문제행동의 원인

1

14) 문제행동의 중재절차

1

15)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

1

8)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해와 지원

16)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17) 정서 · 행동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18)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19)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9)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해와 지원

20) 시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21)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22) 지체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법

1

10)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공학 활용 지원

23) 장애학생을 위한 공학활용 지원

1

1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환경 구성 지원

24)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구성 지원

1

1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건강 지도 지원

25) 장애학생을 위한 건강지도 지원

1

13) 특수학급 운영사례

26) 초등특수학급의 운영사례

1

27) 중등 특수학급의 운영사례

1

14) 특수학교 운영사례

28) 정신 · 정서장애학교의 운영사례

1

29) 시각 · 청각 · 지체장애 학교의 운영사례

1

기본소양

15) 영화감상(렛츠 댄스)

30) 렛츠 댄스(애니메이션)

1

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심화과정

1. 교육목표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원능력 심화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의 이해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특수교육 보조인력 등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특수교육 보조인력 지원정 책의 이해

1) 특수교육보조인력 지원정책의 이해

1

2) 특수교육보조인력 지원정책의 운영

1

2)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복무

3) 특수교육보조인력의 채용과 근로계약의 이해

1

4) 특수교육보조인력의 복무 및 휴가 등의 이해

1

3)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관계형성

5) 특수교육보조인력의 자세

1

6) 특수교육보조인력의 협력 관계 이해

1

4)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역할 이해

7) 특수교육보조인력의 역할 이해

1

8) 특수교육보조인력의 갈등과 해소

1

9) 특수교육보조인력의 지원 실제

1

5) 시각장애학생의 이해와 지 원방법

10) 시각장애의 특성과 점자의 이해

1

11) 시각장애학생의 보행 지원

1

12) 시각중복장애학생의 지원방법

1

6) 청각장애학생의 이해와 지원방법

13) 청각장애의 특성 및 이해

1

14) 청각장애학생의 지원방법

1

15) 청각중복장애학생의 지원방법

1

7) 지적장애 장애학생의 이해 와 지원방법

16) 지적장애의 특성 및 이해

1

17) 지적장애학생의 교육방법

1

18) 지적장애학생의 실제적 지원방법 및 사례

1

8) 지체장애학생의 이해와 지 원방법

19) 지체장애의 특성 및 이해

1

20) 지체장애학생의 실제적 지원방법 1(생활)

1

21) 지체장애학생의 실제적 지원방법 2(교과) 및 사례

1

9)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이해와 지원방법

22) 정서 · 행동장애의 이해

1

23) 자폐성 장애의 이해

1

24) 정서 · 행동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지원

1

10)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 지원

25) 통합교육의 이해

1

26)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 지원방법

1

27) 통합교육 환경에서 문제행동 지원방법

1

11)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 교폭력예방 및 안전지원

28) 장애학생의 학교폭력 예방 및 지원

1

29) 장애학생의 성폭력 예방 및 지원

1

30) 위급 상황 시 응급처치 방법

1

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고급과정

1.교육목표

특수교육보조인력의 특수교육 교육활동 지원 능력 신장

특수교육보조인력의 영역별 특수교육 이해 능력 신장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특수교육 보조인력 등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특수교육대상 학생 가 족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대상 학생 가족이 갖는 어려움 이해하기

1

2) 생애주기와 가족의 역할 이해하기

1

3) 가족지원 이해하기

1

4) 가족과의 의사소통 이해하기

1

2) 학교구성원과의 바람직 한 관계 형성 방안

5) 소통 역량의 강화

1

6) 바람직한 관계 형성의 실제

1

7)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한 전략과 방법

1

3) 특수교육대상학생 인권 침해 예방

8) 유치원에서의 인권침해 사례 및 적절한 지원방법

1

9) 초등학교에서의 인권침해 사례 및 적절한 지원방법

1

10) 중학교에서의 인권침해 사례 및 적절한 지원방법

1

11) 고등학교에서의 인권침해 사례 및 적절한 지원방법

1

4) 특수교육대상학생 일상 생활 지원

12) 식사 지원방법

1

13) 대소변 지원방법

1

14) 건강 지원방법

1

5) 장애영유아 교육활동 지원

15) 누리 과정 및 유치원 일과의 이해

1

16) 장애영·유아 교육활동 지원방법

1

17) 장애영·유아 교육활동 지원방법

1

6) 학령기 특수교육대상 학생 교육활동 지원

18) 교수·학습 활동 보조의 첫걸음

1

19) 사례로 배우는 국어, 수학, 사회 수업 보조

1

20) 사례로 배우는 과학, 체육 수업 보조

1

21) 사례로 배우는 음악, 미술 수업 보조

1

22) 꿈꾸는 행복, 진로·직업교육 맛보기

1

23) 공부하지 않는 공부, 여가활동 맛보기

1

24) 학교 생활의 꽃, 행사 보조의 달인 되기

1

25) 소통과 공감이 살아있는 특수교육대상 학생과의 대화법

1

7)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안전한 생활 지원

26) 시설이용 및 제품사용 시 사고예방 지원방법

1

27) 화재 시 장애유형별 대피 지원방법

1

28) 자연재난 시 장애유형별 대피 지원방법

1

29) 대중교통 이용 시 안전사고 예방 지원방법

1

30) 보행안전 및 학교버스, 자전거 이용 시 안전사고 예방 지원방법

1

3. 교양 연수

장애학생의 인권과 성교육

1. 교육목표

장애학생의 인권과 성교육의 이해

장애학생의 인권과 성교육 지도능력 신장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등

교육일정 : 15시간(2주)

3. 교육내 용

영역

교과목

주요내용

시수

1) 장애학생의 성교육

1) 장애학생의 성 발달에 따른 성교육

1

2) 장애학생 성교육의 실제

1

2) 장애학생 가정폭력의 예방

및 대처

3) 장애학생 가정폭력의 이해

1

4) 사례를 통한 장애학생 가정폭력 예방 및 대처

1

3) 장애학생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5) 장애학생 학교폭력의 이해

1

6) 사례를 통한 장애학생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1

4) 장애학생 성폭력의 예방

및 대처

7) 장애학생 성폭력의 이해

1

8) 사례를 통한 장애하생 성폭력 예방 및 대처

1

5) 장애학생 인권 관련 법률

및 제도의 이해

9) 장애학생 인권 관련 국제 조약

1

10) 사례를 통한 장애학생 인권 관련 법과 제도

1

6) 교사가 알아야 할

장애학생의 인권

11) 인권이란 무엇인가?

1

12) 장애학생의 인권

1

13) 장애인권교육의 실제

1

7)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

감수성 교육의 실제

14)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감수성교육의 실제(1)

2

15)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감수성교육의 실제(2)

수화언어 기초과정

1. 교육목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수화의 기초 이해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수화 의사소통능력 신장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사와의 협력 증진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등

교육일정 : 15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수화의 이해

1) 청각장애와 수화의 이해

1

2) 안녕하세요?

1

2) 수화의 기초 활용 1

3) 당신의 가족은 어떻게 됩니까?

1

4) 오늘은 무슨 요일입니까?

1

5) 오늘은 날씨가 어떻습니까?

1

3) 수화의 기초 활용 2

6) 괜찮니? 울지 마!

1

7) 밥 안 먹었어요.

1

8) 지우개 좀 빌려주세요.

1

9) 보건실이 어디입니까?

1

4) 수화의 활용 : 학교

10) 교과목 Ⅰ-국어

1

11) 교과목 Ⅱ-사회

1

12) 교과목 Ⅲ-과학

1

13) 교과목 Ⅳ-수학, 컴퓨터

1

14) 교과목 Ⅴ-음악, 미술, 체육

1

15) 수화 총정리

1

시각장애학생 보행훈련

1. 교육목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보행훈련의 이해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보행훈련 지도능력 신장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사와의 협력 증진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등

교육일정 : 15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교과목

주요내용

시수

1) 시각장애와 보행훈련의 이해

1) 시각장애와 보행훈련의 이해

1

2) 보행훈련과 방향정위

2) 학교환경에서의 오리엔테이션

1

3) 학교환경에서의 모빌리티

1

3) 보행기초기술의 이해와 지도

4) 보행기초기술의 개념 및 안내법

1

5) 계단 안내법 및 자기보호법, 방향정렬

1

6) 스쳐가기 및 공간 탐색법

1

4) 시각장애아교육과

특수교육관련서비스

7) 시각장애아 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현재

1

8) 시각장애아 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개선방안

1

5) 흰 지팡이 기술과 실내 보행

9) 흰 지팡이의 구조와 기능 및 보행기술 1

1

6) 흰 지팡이 보행기술

10) 흰 지팡이 보행기술 2

1

11) 흰 지팡이 보행기술 3

1

12) 흰 지팡이 보행기술 4

1

7) 실외보행기본

13) 실외보행기본

1

8) 시각장애의 안질환과

교육적 중재

14) 시각장애 안질환과 교육적 중재 1

1

15) 시각장애 안질환과 교육적 중재 2

1

9) 안내견 보생

16) 안내견 보행

1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능력 개발

1. 교육목표

장애학생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

일반교사의 장애학생지원 능력 함양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사와의 협력 증진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등

교육일정 : 20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기본소양

1) 함께 가는 길

1) 영화감상 Ⅰ -렛츠 댄스

1

2) 영화감상 Ⅱ -함께 가는 길

1

2) 생활 중심과 사회통합 중심 교수

3) 생활중심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지도

1

4)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과지도 사례

1

5) 사회통합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교수의 이해

1

6)사회통합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교수의 적용 사례

1

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해

1

8) 특수교육보조원의 활동 사례

1

3) 통합교육의 이해

9) 통합장면에서 공학이나 ICT를 활용한 수업

1

10) 통합장면에서 공학이나 ICT를 활용한 수업 사례

1

11) 장애학생과 직업교육

1

12) 일반학교에서의 장애학생 직업교육 적용 사례

1

13) 통합학급의 효율적 운영 방안

1

14) 통합학급의 효율적 운영 사례

1

4) 치료교육 및 성교육

15) 치료지원활동의 이해

1

16) 장애학생의 건강지도

1

17) 장애학생의 성교육 지도

1

18) 장애학생의 성교육 지도 사례

1

5) 부모교육

19) 장애학생 부모교육과 상담 방법

1

20) 장애학생 부모교육과 상담 사례

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현장 활용 워크숍

1. 교육목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과과정 및 교과용도서 활용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등

교육일정 : 9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교과목

주요내용

시수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1

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1

국어

3) 기본 국어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활용 방안

1

국어(청각)

4) 공통 국어(청각)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활용 방안

1

창의적 체험활동

5) 기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및 교과 용도서 활용 방안

1

안전한 생활

6) 기본 안전한 생활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 서 활용 방안

1

수학

7) 기본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활용 방안

1

통합교과

8) 기본 통합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활용 방안

1

9) 기본 통합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활용 방안

1

이 콘텐츠는 2016년 11월 17일과 18일에 국립특수교육원에서 특수학교(급) 교사를 대상으로 개최한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현장 활용 워크숍행사의 실제 발표 내용을 재구성한 것로 2017년부터 적용되는 초등학교 1-2학년군 특수교육 기본 및 공통 교육과정과 교과용도서의 효율적인 현장 활용 방안을 안내하고자 제작하였음

보조 교과서 및 교수학습 자료 현장 활용

1. 교육목표

보조 교과서 개발 방향 및 현장 활용 방안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유··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등

교육일정 : 3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주요내용

시수

1) 중도중복 장애학생 생활기능(탐구) 보조교과서개발 방향 및 현장 활용 방안

1

2) 「청각장애학생 공통 교육과정 초등학교 3~6학년 영어 보조교과서개발 방향 및 현장 활용 방안

1

3)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수 학습자료9핵심어휘)개발 방향 및 현장 활용 방안

1

4. 학부모 연수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가는 긍정적 행동지원

1.교육목표

학부모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원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장애학생 학부모 등

교육일정 : 15시간(2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해

1)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1

2) 문제행동은 어떻게 나타날까?

1

2) 기능적 행동 평가 및 기록

3) 그것이 알고 싶다. 문제행동 가설을 만들어보자.

1

4) 차곡차곡! 데이터기록

1

3) 가정에서의 중재 전략

5) 단순하면, 비로소 보이는 규칙들

1

6) OOH-AHH한 우리집 분위기 만들기

1

7) 강화, 그것이 알고 싶다.

1

8) 우리집을 부탁해: 강화 레시피

1

9) 자녀와 함께 하는 토큰 재테크

1

10) 도란도란약속

1

11) 울퉁불퉁행동

1

12) 응답하라 착한마음

1

13) 180도 타임아웃을 바라보는 새로운 각도

1

14) 육아 꿀 팁! 대리강화

1

4) 윤리적 문제

15) 벌을 줘도 되나요?-문제행동 중재의 윤리적 문제

1

학부모가 알아야 할 특수교육개론

1. 교육목표

학부모의 특수교육 기초 이해 신장

학부모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원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장애학생 학부모 등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특수교육의 역사

1) 특수교육 역사의 시대구분

1

2) 특수학교의 전개과정과 주요쟁점들

1

3)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과 국제비교

1

2) 장애아동과 특수교육의 이해

4)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

1

5) 장애아동의 교육 패러다임

1

6) 특수교육의 이해

1

3) 통합교육의 이해

7) 통합교육의 개념적 이해 및 발전배경

1

8)통합교육의 혜택

1

9)통합교육의 실천 원칙

1

4) 사회복지정책과 장애인 관련법의 이해

10) 사회복지정책의 범위와 내용

1

11) 특수교육의 발달

1

12) 장애인정책과 관련 법률

1

5) 특수교육대상자의 심사, 선정 및 배치

1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선정 및 배치

1

14) 현행 제도의 취학대상자 선정

1

15) 선정 및 배치 업무의 실제

1

6) 지적장애와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과 이해

16)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과 이해(1)

1

17)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과 이해(2)

1

18) 학습장애학생의 특성과 이해

1

7) 감각(시지체)장애 학생의 특성과 이해

19) 시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이해

1

20) 청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이해

1

21) 지체장애학생의 특성과 이해

1

8)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특성과 이해

22) 정서장애의 정의 및 원인

1

23) 내면화된 장애

1

24) 외현화 장애

1

9) 주의산만/이탈 행동의 지도

25) 교육환경과 주의산만 행동과의 관계

1

26) 주의산만이탈행동 지도

1

27) 학교차원의 긍정적인 행동지원이란

1

10) 문제행동의 예방과 중재전략

28) 문제행동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1

29) 문제행동 중재방법

1

30)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1

학부모가 알아야 할 치료지원 서비스

1.교육목표

학부모의 치료지원 서비스 이해 신장

학부모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원능력 함양

2. 교육개요

교육대상 : 장애학생 학부모 등

교육일정 : 30시간(3주)

3. 교육내용

영역

교 과 목

주요내용

시수

1) 언어치료의 기초 이해

1) 언어치료의 이해

1

2) 의사소통과 언어장애

1

3) 언어장애의 유형

1

2) 청능훈련의 기초 이해

4) 청능훈련의 네 가지 계획원리

1

5) 청능훈련의 듣기 기술 단계1

1

6) 청능훈련의 듣기 기술 단계2

1

3) 물리치료의 기초 이해

7) 뇌성마비의 정의 및 발생률

1

8) Bobath 접근법

1

9) 유형별 특징 및 치료원칙

1

4) 물리치료 활동 사례

10) 움직임과 뇌성마비, 지적장애의 운동 발달

1

11) 뇌성마비 타입

1

12) 자세를 바르게 잡는 보조 도구

1

5) 작업치료에 대한 기초 이해

13) 작업치료

1

14) 작업수행의 구성요소 및 작업영역

1

15) 작업치료 접근방법

1

6) 감각운동지각훈련 의 기초 이해

16) 감각, 운동, 지각 훈련의 개념

1

17) 감각, 운동, 지각 훈련의 방법1

1

18) 감각, 운동, 지각 훈련의 방법2

1

7) 심리행동적응훈련의

기초 이해

19) 심리, 행동적응훈련의 기초 이해1

1

20) 심리, 행동적응훈련의 기초 이해2

1

21) 심리, 행동적응훈련의 기초 이해3

1

8) 보행훈련의 기초 이해

22) 시각장애인 보행의 개요

1

23) 보행훈련의 평가와 IEP수립

1

24) 보행훈련의 내용

1

9) 보행훈련 적용 사례

25) 보행의 개념

1

26) 보행훈련 적용실제

1

27) 보행지도의 유의점

1

10) 일상생활훈련의 기초 이해

28) 일상생활 훈련의 목표와 내용

1

29) 교수, 학습방법

1

30) 평가

1